시도교육청소식

  • 홈  HOME
  • 공유마당
  • 시도교육청소식
시도교육청소식
장휘국 교육감 "재정파탄 위기극복을 위한 대시민설명회 개최"
작성자 김진영 작성일 2015.09.21
조회수 4,136 회 댓글 0 건
□ 광주시교육청 장휘국 교육감이 ‘지방교육재정 파탄위기 극복을 위한 대시민설명회’을 공개적으로 개최한다.

□ 17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18일 오후 2시 시교육청 대회의실(본관 2층)에서 장휘국 교육감이 직접 진행하는 ‘대시민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에는 광주시의회 의원들을 비롯해 50여 개 지역교육·시민·경제단체 관계자, 일반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 장 교육감은 설명회를 통해 정부의 일방적인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시·도교육청 전가로 촉발된 광주시교육청의 재정악화 상황에 대해 시민들에게 조목조목 설명할 예정이다. 또 열악한 지방교육재정에 대한 설명이 끝난 뒤에는 30여 분 동안 시민들과 질의응답 시간도 갖는다.

□ 장 휘국 교육감은 “기획재정부가 최근 발표한 2016년도 정부예산안에 누리과정예산이 전혀 반영되지 않아 내년 보육대란이 불가피하다”며 “예산 편성 자체가 어려워 유·초·중·고등학교 교육예산이 심각하게 위축될 수밖에 없는 현실을 시민들과 공유하고, 긴급하게 시민적 힘과 지혜를 모으기 위해 대시민설명회 자리를 마련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 특히 장 교육감은 대시민설명회를 통해 보육대란 극복과 지방교육재정 확대를 위한 ‘광주시민운동본부’ 결성을 제안할 예정이다. 앞으로 광주시민운동본부는 시민 스스로 조직을 결성해 지방교육재정의 현황과 문제점을 주변에 알리고, 초・중등교육 여건이 심각하게 후퇴하는 것을 막는 범시민운동을 전개하게 된다.

□ 장 교육감은 “누리과정 문제는 결코 어린이집 학부모들만의 문제가 아니며, 초·중등교육에 써야 할 예산을 어린이집으로 돌려야 하기 때문에 초·중등교육이 크게 위축될 수밖에 없다”며 “형님 밥그릇을 빼앗아 동생들에게 주라는 정부의 무책임한 예산 떠넘기기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지방교육재정 문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다”고 말했다.

※ 기타 자료 문의 : 광주광역시교육청 정책기획관 이재남 장학관(062-380-4241)
첨부파일 첨부파일 다운로드   2015.9.17. 장휘국 교육감 ‘재정파탄 위기극복 위한 대시민설명회’ 개최.hwp (529.5K) (64회 다운로드)
첨부파일 다운로드   2015.9.20.장휘국 교육감 시민설명회 및 광주시민대책기구 결성 합의.hwp (529.5K) (5회 다운로드)
첨부파일 다운로드   p교육재정설명회-교육감설명2.JPG (527.1K) (3회 다운로드)
첨부파일 다운로드   p교육재정설명회-교육감설명3.JPG (530.9K) (4회 다운로드)
첨부파일 다운로드   재정위기설명자료. ppt.pdf (1.1M) (14회 다운로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