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국외연수 | 제목 | 2013 시도교육감 북유럽 교육기관 방문 연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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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청명 | 협의회 | 교류(결연) 일자 | 2013-07-07 | 담당부서 | 사무국 | ||||||||||||
연락처 | 031-249-0917 | ||||||||||||||||
국가명 | 북유럽 | 교류(방문) 기관명 | 한글 | 차이코프스키 중앙 음악영재학교 등 6곳 | |||||||||||||
영문 | |||||||||||||||||
교류내용 및 성과 | 1. 목적 ○ 선진국의 교육제도 및 주요정책 등을 비교·분석하여 대한민국 교육발전 방향 모색 및 건전한 지방교육자치 발전 제고 ○ 국외 우수 교육기관을 방문하여 교육 정책 및 제도에 대한 우수사례 탐색 2. 방문국가 : 러시아, 스웨덴, 덴마크, 아이슬란드, 벨기에, 룩셈부르크(6개국) 3. 방문기간 : 2013. 7. 7. ~ 7. 18.(10박 12일) 4. 주요방문 기관
5. 시사점 및 소감(발췌) - 인털렉추얼 수학과학영재학교 : 수학・과학인재가 아니라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융합인재를 양성하고 있음. 모든 과목이 두과목 융합되어 있었다. 수학・물리, 물리・화학 - 차이코프스키 중앙음악학교 : 3,4세부터 시작되는 음악교육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게 되고 우리도 음악조기교육에 신경을 더 써주는 교육정책 필요 - 스웨덴 스톡홀름 청소년 문화센터 : 다양한 문제로 위기에 처한 문제학생들의 가능성을 찾아 그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자원봉사자들이 참여시켜 가능성을 발휘하고 있어 우리 교육도 고민하게 됨 - 덴마크 코펜하겐 외레하드 고등학교 : 대학교육시스템이 2원화. 4년제 대학은 아예 산업현장에서 실습위주로 이뤄지고 있고 대우가 더 좋고 취업도 보장됨. 직업학교는 숙련된 마스터에게 직접 현장에 가서 배우는 도제수업을 받으므로 200개의 세분화된 전문 분야가 있어서 덴마크 사회가 필요로 하는 각 직업별 영역을 다 포괄하고 있음 - 벨기에 교육부 : 대학입학시험이 없고 대신 낙제시스템이 있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두번 낙제하면 다른 대학 진학을 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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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ow-how 주의ㆍ참고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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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
[첨부파일 1] 협의회 2013 해외연수 북유럽 교육기관 방문(충북,세종).pd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