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국외연수 | 제목 | 2016 테마연수(미래를 여는 진로직벙교육, 또 하나의 눈) | ||
---|---|---|---|---|---|
교육청명 | 전북 | 교류(결연) 일자 | 2016-09-02 | 담당부서 | |
연락처 | -- | ||||
국가명 | 노르웨이,네델란드 | 교류(방문) 기관명 | 한글 | 노르웨이 직업고등학교 외 | |
영문 | Etterstad videregaende skole. etc. | ||||
교류내용 및 성과 | 1. 연수목적 - 학생과 학부모가 그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진로체험교육의 필요성 증대에 따른 긍정적인 발전 방향 탐색 2. 연수기간 : 2016. 9. 2. ~ 9. 11.(8박10일) 3. 방문기관 - 네델란드 : Korean School of Amsterdam(한인학교) - 노르웨이 : Etterstad videregaende skole(직업고등학교), 오슬로 시청 4. 정책운영 제안 사항 ▪직업현장과 연계한 진로교육 - 중학교때부터 직업현장 체험 의무화 - 모든 학생들이 일 관련 학습을 경험하도록 법률상 필수요건을 규정화\ → learn through work, learn about work, learn for work - 고용없는 성장 추세로 창업에 대한 교육을 강조해야 함 - 교육청이 주도적으로 산업협회, 직업단체, 사회적기업 등을 협조 ▪안팎의 진로교육전문가들로 구성된 협의체 구성을 제안 - 일반교과 교사와 진로교사가 같은 공간 학생들의 성적과 성격을 공유하여 포트폴리오 작성 및 피드백 ▪진로지도 서비스 전달체계의 질 관리 - 고등학교로 진입할 때 구체적으로 상담 지원이 필요함. - 실업선택학생: 상담사는 진학이나 취업을 하지 않은 청년들을 직접 대면하여 노동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안내와 지원서비스 전달체계가 필요함 - 인문선택학생: 대학진학과 관련하여 동기-전반적인 검토, 그리고 세부사항 등으로 나누어서 선입견 없는 중립적인 위치에서 정보를 제공하고 안내해 줘야 함. ▪진로․직업교육 지원인력 배치 - 지역교육지원청 진로․직업교육 담당 팀 내에 행정지원 인력 배치 ·행정직공무원을 추가 배치하여 단위학교의 진로검사, 진로동아리 활동, 진로․직업지원 센터 업무를 지원할 수 있게 하고 지자체 및 진로․직업 체험처와 협약 및 체계적인 학생들의 직업체험처 이용에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지침을 만들어 제공 ▪교육지원청의 진로․직업 체험처 확대 개발(진로교육의 사회적 기업화) - 기업이 먼저 학생들에게 체험 장소를 제공하도록 관리자들의 적극적인 교육행정 유도(사회적기업 등 활용) - 국가, 단위학교, 기업을 연결하는 물적 토대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사회적 기업과 연계하여 진로직업 체험장소의 다양화 및 확대 개발 ▪학교의 지침을 믿을 수 있다는 학생의 신뢰 획득 필요 - 학교는 내 미래를 위해 많은 정보와 기회를 제공해 주는 곳이라고 생각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침이나 매뉴얼 제시
|
||||
Know-how 주의ㆍ참고 사항 |
|||||
첨부파일 |
[첨부파일 1] 전북교육청(해외연수보고서)_2016 해외연수보고서_미래를 여는 진로직업교육, 또 하나의 눈.pd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