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교류 정보 DB

  • 홈  HOME
  • 공유마당
  • 국제교류 정보 DB
구분 국외연수 제목 2016 유아교육 선진화 국외연수
교육청명 전북 교류(결연) 일자 2016-07-10 담당부서 학교교육과
연락처 --
국가명 동유럽 교류(방문) 기관명 한글 독일, 체코, 오스트리아, 크로아티아
영문
교류내용 및 성과

1. 연수 목적
 가. 외국의 유아교육정책 동향 파악·분석을 통한 적용 방안 모색
 나. 현장 연수를 통한 교수·학습방법 개선과 전문성 신장
 다. 선진유치원 방문 및 관계자 면담 등을 통한 교육력 제고​

2. 연수 내용 

 가. 기간 : 2016. 7. 10. ~ 7. 21.(10박12일)

 나. 장소 : 독일, 체코, 오스트리아,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보스니아, 세르비아

 다. 내용

  ◦ 현지 유아교육기관 방문을 통한 교육제도, 교육과정, 교육환경, 교수학습방법, 지역사회 및 학부모와 연계방법 등 확인
  ◦ 연수국의 역사, 자연환경, 문화탐방 등을 통한 자료 수집
  ◦ 방문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조별 토론회 실시
  ◦ 현지의 우수사례를 통한 시사점 도출
  ◦ 전북 유아교육에 적용방안 모색
  ◦ 연수국의 역사, 자연환경, 문화탐방 등을 통한 자료 수집​

3. 제안사항

.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유치원 교육을 위해

  첫째, 가능한 한 통학차량 이용을 지양하고 부모의 책임 하에 유아들이 걸어서 등·하원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으면 한다.

  둘째, 원아모집 시 가정과 가까운 유아교육기관에 입학하도록 하는 문제와 일정거리 이상의 유아교육기관에 입학을 허용하지 않는 기준을 마련해 본다.

  셋째, 단위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부모 교육을 일정 시간 이상 반드시 이수하도록 단위유치원 운영 계획 수립 시 안내하여 유아교육에 대한 올바른 학부모 인식에 노력해야 한다.

  넷째, 유치원 교육활동에 학부모의 참여 기회 제공 및 교육기부와 학부모 동아리 활동 활성화를 위한 예산을 편성했으면 한다.

  다섯째, 학기 중 및 방학 중 방과후 과정에 참여하는 유아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여야 한다.

. 자연스러움을 최대한 살린 실외놀이터 조성을 위해

  첫째, ·증설유치원 설립 시 최대한 자연스러움을 살린 나무가 울창한 공원 같은 환경에 실외놀이터를 조성했으면 한다.

  둘째, 실외놀이터 놀이 환경 구성 시 조합놀이대 및 우레탄이 깔린 바닥재 설치를 지양하고 친자연적인 소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놀이 체험 공간이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증설유치원 설립 시 실내·외 공간의 효율적인 설계와 건축을 위해 시작 단계에서부터 유아교육 전문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 및 반영해야 한다.

. 유아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교육을 위해

  첫째, 자유 놀이 및 교육활동 과정에서 유아가 스스로 주어진 과제를 수행해 나갈 수 있는 자율성과 자립심을 신장하도록 한다.

  둘째, 단위유치원의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주 1~2회는 유연성 있는 학급 시스템 운영으로 옆 반 교사와 서로 협력하여 역할을 나누어 팀티칭 교수학습을 실시한다.

  셋째, 전라북도교육청에서 추진 중인 놀이·체험중심 교육활동 운영을 확산하고 우수 유치원을 일반화한다.

.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위해

  첫째, 유아들의 직접적인 교육활동 외의 행정적인 업무절차 간소화와 시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교원능력개발평가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

  둘째, 교육활동과 관련이 없는 교사 취미활동을 위한 동아리 활동은 지양하고, 교원들의 전문성 신장 및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동아리 활동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

  셋째, 교육과정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해 소그룹 교육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급당 보조교사(자원봉사자)를 지원해야 한다.

. 책임감 있는 육아정책 입안을 위해

  첫째, 부모와 자녀를 분리시키는 근시안적 정책보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정책 지원을 통해 유아 발달을 고려하고 정서적 안정 속에서 성장할 수 있는 거시적 관점에서의 영·유아교육정책 지원 방안을 모색해 본다.

  둘째, 유아교육비 지원 문제에 대해 국가와 지자체가 서로 책임을 묻고 갈등하고 있는 상황의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 

Know-how
주의ㆍ참고 사항
첨부파일 [첨부파일 1] 전북교육청(해외연수보고서)_2016 해외연수보고서_유아교육 선진화 유공교원 및 교육전문직 국외연수 보고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