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교류 정보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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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국외연수 제목 2013 서유럽 교육기관 방문
교육청명 협의회 교류(결연) 일자 2014-01-11 담당부서 사무국
연락처 031-249-0917
국가명 호주,뉴질랜드 교류(방문) 기관명 한글 오클랜드 한국교육원 등 5곳
영문
교류내용 및 성과

1. 방문 목적

. 국외 선진학교 탐방을 통해 교육과정 운영 정보 교류 및 협력

. 원어민영어보조교사 교육 프로그램 및 연수내용 확인을 통한 원어민영어보조교사 질 제고 방안 강구

. 학교 및 도시 간 교육학술문화 등 국제교류협력 방안 모색

2. 방문 내용

. 기 간: 2014. 1. 11.() ~ 1. 18.() [78]

. 방문국: 뉴질랜드, 호주

. 방문도시 및 기관

도시명

방문 기관

관련 사업

오클랜드
(뉴질랜드)

한국교육원

오클랜드 대학(한국학부)

원어민 관리

외국어교육 강화

학교교육과정운영

교육문화교류

시드니

(호주)

틴데일스쿨

한국교육원

호주 총영사관

. 방문단 : 인천교육감 및 학교장, 수행원 등 8

3. 시사점

. 학생의 바람직한 인성 함양을 도모하기 위해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자존감, 책임감, 봉사정신을 강조하는 교육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실시하여야 함.

. 학생의 개성과 특성에 따른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위해서는 진로와 관련하여 다양한 교과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시스템(진로 집중과정)이 구축되고 운영되어야 함.

. 영어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서는 TaLK 장학생 및 원어민영어보조교사 등 전문지원인력의 채용 및 운영에서의 적극적인 질 관리가 필요함, 특히 현지 기관에서의 한국문화 및 교수능력에 대한 연수의 필요성에 대하여 제언함.(한국교육원 및 현지 대학)

.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의 자율성 부여, 교사의 교과서 제작 및 활용, 학년 간 교과서 재활용 등은 매우 고무적임.(Tyndale Christian School)

. 학교에서의 휴대폰 및 와이파이 등의 사용은 학교시스템으로 통합 관리하여 학생들의 건전한 정보활용능력을 신장시키고 있음. (Tyndale Christian School)

. 글로벌 시대의 국가인재에게 영어활용능력은 필수적이므로 학교에서의 실용영어교육은 더욱 강조되어야 함.

 

Know-how
주의ㆍ참고 사항
첨부파일 [첨부파일 1] 협의회 2013 해외연수 서유럽 교육기관 방문(강원,부산,경기,경북).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