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국외연수 | 제목 | 행복한 학교를 찾아 떠나는 북유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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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청명 | 전북 | 교류(결연) 일자 | 2017-09-17 | 담당부서 | 전북교육정책연구소 |
연락처 | 063-250-3862 | ||||
국가명 |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 교류(방문) 기관명 | 한글 | 프레네학교, 에프터스콜레협회, 에스테르케리스교육청, 토레칼레짐네시에실업계고등학교 | |
영문 | Freinetskole초등학교, 에프터스콜레협회, Österåkers 교육청, Torekällgymnasie | ||||
교류내용 및 성과 | • 학교시설 시사점 - 교과별 특성에 맞는 시설 정비: 음악실의 경우 출입문을 이중문으로 설치하여 타 수업에 방해되지 않게 정비 - 복합공간으로 활용가능성 검토: 식당과 학습공간, 복도와 학습(토론) 공간 연계를 통한 학생의 요구와 수업의 다양화를 위한 시설 변화 • 교육행정 및 학교운영 - 교과목의 구별 없이 융합수업이 가능하도록 학생 1인 1태블릿 무빙 클래스 확대 - 실생활지원 위주의 행정지원으로 전환(주민에게 교육 연수 개방) - 지자체 연계 교육행정 협력체제 구축(시청에 교육부서 존재) - 지자체와 교육정책을 함께 계획, 실행하는 체제 구축 - 무상교육의 확대(국민의 보편적 권리, 사회권이라는 인식 확대) • 교육제도·교육과정 - 학생 자율권 보장(시·공간 운영, 학습에 대한 학생 주도권 인정) - 수업 전후나 식사 시간 전후 수업시간에 배웠던 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 마련(예 연극수업, 마임, 합창 등) - 자유학기제 운영 교육과정은 학교마다 자유도가 높으나 창조적인 과목(음악,미술, 도예, 목공, 염색, 신체표현 등)은 공통으로 중시하여 운영 - 문화예술활동 할 수 있는 공간 확보 - 학교운영위원회에 학부모, 학생 대표 포함 - 학생의 배울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지원(1학급 2교사제) - 직업계고등학교 학교실습교육 시설 구축, 학습중심 현장실습 도입, 노동제공 방식, 노무제공 방식의 산업체 파견형 현장실습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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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ow-how 주의ㆍ참고 사항 |
• 사전에 방문 학교 및 기관에 사전 질문지 전달 • 탐방국가관련 사전 연수 실시 • 학교 및 기관방문 후 현장 토론 실시 • 방문국가 관련 독서모임 및 협의회 진행 • 방문기관 대표에게 학교 및 기관 관련 현황 설명 협조 부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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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
[첨부파일 1] 2017.공무국외연수보고서(2017.9.17-9.25).pd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