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내용
연번 | 1 | |||
제목 | 「2022 국가교육과정 개정 시 평화, 세계시민성, 지속가능성 총론 포함」 건의 [일부수용] | |||
주요내용 | □ 제안 개요 ○ 2022 국가교육과정 개정 시 총론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부분에 마. ‘세계시민으로서 평화롭고 지속가능한 세계와 생태친화적인 삶을 향해 전환을 실천함으로써 세계평화와 지속가능성에 이바지하는 사람’ 항목을 추가하고, ○ 핵심역량에 ‘불확실한 세계 환경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세계시민정신을 키우고 실천하는 평화역량과 지속가능성 역량’ 추가 ○ 2022년 개정 교육과정 총론, 각론과 교과 및 범교과 학습 주제에서도 ‘평화와 세계시민성, 지속가능성’을 강조하여 학교 현장에서 수업 내용과 방식에서의 변화로 이어지도록 해야 함 ○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사회정의와 불평등 완화, 소외계층이나 사회적 약자에 대한 포용, 생태전환교육 등을 적극적으로 다뤄야 함 ○ 평화와 세계시민성은 물론 불평등, 차별과 혐오, 생태계 파괴와 같은 폭력에 맞서는 다양한 평화 개념에 대한 담론이 학교에서 활발하게 논의되도록 해야 함 ○ 유네스코와 함께 2022년 국가교육과정 개정시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협력할 예정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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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교육청 | 시/도 | 서울특별시교육청 | 부서 | 민주시민생활교육과 |
담당자 | 권미숙 | 전화 | 02-3999-461 |
정부 회신
조치 결과 | 진행중 | 비고 |
주요 내용 | 1. 교육부[교육과정정책과] □ 검토 의견 : 일부수용 ○ 2022 개정 교육과정에 평화, 세계시민성, 지속가능성 가치를 반영하자는 의견에 동의함 - 우리부에서도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여 개정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의 교육목표 및 내용에 관련 교육을 반영할 계획임 ○ 다만, 추구하는 인간상 및 역량으로 추가하는 등의 구체적 반영 방안에 대해서는 대국민여론과 학교 현장의견 수렴 등의 절차를 통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함 ○ 아울러, 새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인재상, 핵심역량, 교육목표 등에 대하여 각계각층의 의견수렴, 숙의・토론, 사회적 합의를 거쳐 개정안을 마련할 예정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