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현장 >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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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는

  • 지역 교육과정 실체화를 실현하고, “내가 만드는 교육과정”의 폭과 깊이를 더합니다.

왜 하나요? (목적)

  • - 시도교육청 수준의 지역교육과정 위상 정립
  • - 학교와 교육청 중심의 교육과정 거버넌스 형성

누가 하나요? (대상)

단계 1단계 2단계 3단계
시기 2021년도 2022년도 상반기 2022년도 하반기
규모 시ㆍ도교육청별 50명 이상, 전체 규모 1500명 이상 전체 교원 및 교육전문직 5%(유치원 포함, 약 25,000명) 이상 지역(시ㆍ도교육청)필요에 의해 확대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하나요? (시기, 내용, 방법)

  • - 「교육과정 현장네트워크」 1단계는 2천여 명이 모여 2021년 힘있게 활동하였습니다.
    이해세미나, 집중토론, 숙의 및 설문 과정을 거쳐 2022개정교육과정 총론에 대해 제안을 했습니다.

  • - 「교육과정 현장네트워크」 2단계에서는 개방적 토론과 합의 과정을 통해 총론과 각론의 연계,
    학생 성장과 발달을 고려한 교과 교육과정 구성, 생태적 전환 등 가치를 실현하는
    각론 방안 제시 등 교육 현장의 눈으로 각론 개발의 방향과 내용을 제시할 것입니다.


2단계 일정

구분 1.준비 2.이해세미나 3.토론 4.제안 5.평가
시기 ‘21.11월 ~ 12월 ‘22.1월 ~ 2월 초 ‘22. 2월 중순 ~ 4월 ‘22.5월 ~ 6월 초 ‘22.6월 중
대상 시·도교육청별 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 시·도 네트워크 지역 네트워크 시·도교육감 총회, 교육부 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 2단계
내용 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
참여자 조직
활동계획 공유, 연수 집중토론+숙의 2022 개정
교육과정 방향(각론 등) 시·도 교육과정
네트워크 토론 결과를
제안서로 작성하여 제출
네트워크 운영방식, 활동 평가
및 향후 과제 도출
운영
방법
자료 공유, 온·오프라인 회의 자료 공유, 온·오프라인 회의 온·오프라인 회의 온·오프라인 회의 사무국 내부 검토 면담 및 설문지